ABOUT ME

-

  • 2011091915
    기타 2020. 11. 9. 19:17

     

    걍짤

     


    구독자용이지만; 리디셀렉트 아티클 하나:

    선을 넘거나 예의 없는 말을 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 - 리디셀렉트

    박진영

    select.ridibooks.com


    “어떤 주제에 있어 내가 제일 잘 알고 상대방은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고 느껴질 때, 물론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있지만 실은 비슷하거나 내가 더 모를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더닝-크루거 효과).”

    “캔자스주립대 심리학자 도널드 사우시어(Donald Saucier)에 따르면 마치 법이 없던 시절 자율방범단 같은 자경단(vigilante)이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을 계도하고 다녔던 것처럼, 누군가 혹시 헛소리(나와 다른 생각)를 하지는 않는지 눈을 시퍼렇게 뜨고 다니다가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 일명 ‘사회적 자경단(social vigilante)’이 있다. 소위 사사건건 가르치려고 드는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우리는, 나는 복잡하고 심오해서 한 가지 행동을 가지고 판단할 수 없는 존재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하나만 보면 열을 알 수 있는 단순한 존재라고 여긴다. 하지만 그런 태도로 타인을 대할 때 늘어나는 것은 나의 무지와 아집뿐이다.”

    어웅 야..

    댓글

Designed by Tistory.